Bridge Bearing

지진 및 바람, 온도 변화 등에 의한 변위와 수평력을 수용하는 교량의 부속시설입니다.

특징 / Features

+ 고무의 전단, 압축 그리고 회전변형으로 교축방향의 변위,
회전변위 및 연직하중을 수용합니다.
+ 상부구조물의 수직력과 수평력을 안전하게 교각에 전달하고,
폴리우레탄 디스크의 압축으로 회전변위를 수용합니다.
+ 개발된 초고감쇠 고무(HDR-S)를 사용합니다

개요 /  교좌장치

교량 상판 및 교각 사이에 설치되어 상부구조의 하중을 하부구조로 전달하고
지진 및 바람, 온도 변화 등에 의한 변위와 수평력을 수용하는 교량의 부속시설입니다.

종류와 특징 / Types and features

교량의 부속시설 교좌장치 종류와 특징

+ 탄성 고무 교좌 장치

탄성이 높은 고무와 강재로 보강판을 구성하여 적층한 장치입니다. 고무의 전단, 압축 그리고 회전변형으로 교축방향의 변위, 회전변위
및 연직하중을 수용합니다. 구조가 간단하여 모든 교량에 설치 가능하며 고장률이 낮아 가장 널리 사용되는 교좌장치 중 하나입니다

고정단, 일체형

양방향, 일체형

일방향, 일체형

+ 초고감쇠 고무 교과장치

교량에서의 내진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일본에서 개발된 초고감쇠 고무(HDR-S)를 사용합니다. 고감쇠 고무의 등가감쇠상수는 10% ~ 14%에 불과했지만 초고감쇠 고무의 감쇠비는 20 % 증가합니다. 고무 자체의 감쇠성능으로 에너지를 소산시키며 납 등의 유해금속이 없습니다. 또한 유지관리가 용이하며 경제적입니다.

+ 포트 베어링

상부구조물의 수직력과 수평력을 안전하게 교각에 전달하고, 폴리우레탄 디스크의 압축으로 회전변위를 수용합니다. 온도변화 등에 따른 수평변위를 PTFE와 스테인레스의 미끄러짐으로 신축거동을 원활하게 하는 장치입니다. 고무판 대신 폴리우레탄 디스크를 사용함으로써 반복 활화중에 의한 손상을 최소화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고정단

양방향

일방향